| JS-CON.

고객지원

Unique Geo-maintenance Solution

일산 마두역 그랜드프라자 응급 지반보강공사 실시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지승유지스
댓글 0건 조회 2,378회 작성일 22-04-25 11:33

본문

<붕괴위험 일산 마두역 그랜드프라자 응급 지반보강공사 실시>

당사는2022년 2월  일산동구 마두역 부근 그랜드프라자 건물에 대한 응급지반보강공사를 실시하였습니다.

2021년 12월 31일 그랜드프라자 건물에 부등침하가 발생하여 기둥파손 및 건물의 붕괴위험성이 감지되어 즉시 입주자 대피 조치가 내려졌고, 이후 비상대책 회의 등을 거쳐 건물을 철거하는 것으로 결정되었습니다.
철거공사 착수까지는 최소 6개월 이상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어 이 기간동안 구조물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응급지반보강공사를 고양시로부터 요청받아 2022년 2월 15일 지반보강공사에 착수하여 18일 간 응급 보강공사를 진행하였습니다.

해당 건물은 붕괴 및 안전사고의 위험이 있어 보강공사 진행중에도 고양시 관계자 및 자문위원(구조, 토질, 시공, 안전 등)과 실시간으로 현장상황을 공유하면서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지반보강공사는 지하3층 기초하부에 총 104공의 주입관을 등간격으로 설치하고 초미립자 그라우트재를 주입하여 기초 하부 심도 2~3m 구간에 발생한 공극을 충진하고 이완된 지반을 고결하는 방식의 디록공법을 적용하였습니다.
지하수위가 기초면보다 높아 천공작업 초기에는 지하수가 분출되기도 하였으나 그라우팅공사가 진행되면서 대부분의 역류수는 초기치 이내로 수렴되었습니다.

기초하부를 밀실하게 충진시키고, 침하구간을 평균 10mm 가량 인상한 상태로 지반보강공사를 완료하였습니다.
보강결과 추가침하는 측정되지 않았고 보에 발생했던 균열은 균열폭이 80% 가량 줄어든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공사완료 후 지하수 유출량 및 균열부위 균열폭 변화량, 기둥별 변위발생 여부를 전문업체에서 매일 측정하고 있고, 현재까지 2개월간의 계측데이타를 분석한 결과 추가침하나 변위는 없는 상태입니다.
당사에서는 향후 6개월간 매월 1회 침하여부 확인을 위해 계측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기술적 관점에서는 기초하부 연약지반을 개량하고 침하된 구조물을 인상하여 충분히 사용가능할 것으로 검토되었으나 기타 요인에 의해 건물을 철거하는 것으로 결정되어 다소 아쉬움이 남는 현장이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